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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 여배우 때문에 해외 판매되는 경우는 거의 없는 게 현실이기 때문이죠. 특히 로맨틱 코미디의 경우는 팬덤이 높은 남자 배우 때문에 판매되는 거니까, 주인공으로 여자 배우가 누가 오든지 크게 의미는 없거든요.

여배우 때문에 해외 판매되는 경우는 거의 없는 게 현실이기 때문이죠. 특히 로맨틱 코미디의 경우는 팬덤이 높은 남자 배우 때문에 판매되는 거니까, 주인공으로 여자 배우가 누가 오든지 크게 의미는 없거든요.

제 생각에 지금 시장에서는 여성 서사의 드라마는 안 먹히는 시기인 것 같아요. 작년에 시청률로 크게 성공한(여성 서사 중심의)  작품의 경우도 계속 해외 판매가 안 되다가 막판에 굉장히 싸게 판매됐어요.

 

그러니 제작하는 쪽에서는 이런 구성을 선호하긴 힘든 거죠. 예전 같았으면 한 작품을 5년 정도 들고 있으면 수익이 나기 시작해요. 그땐 OTT가 없었으니까 재방송 돌리고 P2P 사이트에 팔고 해외에 조금씩 팔면 리쿱이 돼요. 근데 요즘은 넷플릭스에 팔면 10년 동안 모든 권리는 넷플릭스가 갖기 때문에 팔 수 있는 게 아예 없거든요. 그러면 수익이 제로라고 봐야 합니다. 그냥 국내에서 재방송되는 게 다인 거예요. 여기서 또 문제는 넷플릭스에 판매가 안 됐을 경우예요. 티빙은 이미 다 올라갔고, 해외 판권을 아무도 안 사면 결국 넷플릭스에 헐값에 팔거나 그냥 계속 쥐고 있어야 하는 거죠.

 

제가 알기로 해외 OTT의 경우 분기별로 한 번씩 배우 리스트를 업데이트하는 것으로 알고 있어요. 거기 보면 1st 티어(tier)에는 10~20명의 우리나라 톱급 남자 배우들, 2nd 티어에는 조금 더 많은 수, 3rd 티어에는 막 라이징 하는 배우들이 들어와 있죠. 그런데 여배우들의 경우 판매에 영향력을 미칠 배우가 손에 꼽히거든요. 전체로 봐도 한 10여 명이 채 안 되는 거 같아요. 한마디로 남자 배우가 결정이 안 되면, 해외 판매가 안 된다고 보면 됩니다.

 

 

 

드라마 제작자와 작가 인터뷰

 

http://ktrwawebzine.kr/page/vol217/05.html    

http://ktrwawebzine.kr/page/vol217/06.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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