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이슈 유희열 표절 논란

요약

1. 6개월전 유희열 생활음악 유튜브 영상을 보고 사카모토 aqua 표절의혹 댓글 및 이메일 제보



2. 해당 댓글 숨김 처리하고 이메일 답변 X

 


3. 제보자가 직접 사카모토에게 연락하여 원작자에게 표절인거 같지만 법적 대응은 하지 않을거란 답변 받음

 


4. 원작자가 고소 안한다고 하니 그냥 넘김


 

5. 그런데 문제의 곡을 정식 앨범에 편입한다는 소식을 듣고 다시 유희열에게 원작자인 사카모토도 표절이라 판단했다라는 답변 받은 메일 보냄



6. 유희열 부랴부랴 사과하고 해당곡 표절 인정


ㅊㅊㅃㅃ


가수 겸 작곡가 유희열이 ‘유희열의 생활음악’ 프로젝트로 선보인 ‘아주 사적인 밤’과 류이치 사카모토의 곡 ‘Aqua’의 유사성을 인정했다. 유희열은 “많은 분들에게 실망을 드렸다”며 공식 사과했다.


 


유희열은 14일 안테나 공식 인스타그램을 통해 “먼저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면서 장문의 사과문을 게재했다.


 


-


 


이하 안테나 인스타그램 글 전문


 


먼저 사과의 말씀을 드립니다.


 


작년 가을부터 ‘유희열의 생활음악’이라는 제목으로 한 달에 한 곡씩 피아노 소품을 발표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하였습니다.


 


6월 14일 화요일 인스타그램을 통해 프로젝트의 두 번째 트랙인 ‘아주 사적인 밤'과 Ryuichi Sakamoto의 ‘Aqua’가 유사하다는 한 분의 제보가 있었습니다. 검토 결과 곡의 메인 테마가 충분히 유사하다는 것에 대해 동의하게 되었습니다.


 


긴 시간 가장 영향받고 존경하는 뮤지션이기에 무의식중에 저의 기억 속에 남아 있던 유사한 진행 방식으로 곡을 쓰게 되었고 발표 당시 저의 순수 창작물로 생각했지만 두 곡의 유사성은 인정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충분히 살피지 못하고 많은 분들에게 실망을 드린 것에 대해 사과의 말씀을 드립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Ryuichi Sakamoto 선생님과 팬분들에게 불미스러운 일을 만들었다는 것에 대해 사과의 말씀을 드립니다. 게다가 저 또한 오랜 팬의 입장에서 현재 Sakamoto 선생님의 건강이 매우 좋지 않다는 사실이 더욱 마음을 아프게 합니다.


 


다만 인스타그램에 올려주신 제보 내용 중 유튜브 댓글로 몇 주 전 유사성을 말씀해 주셨지만 안테나의 대응으로 고의 누락했다는 내용은 검토 결과 사실과 다르고 오해가 발생했다는 점 말씀을 드리고 너른 이해를 구해 봅니다. 또한 공식 이메일로도 제보를 해주셨다는 말씀에 사과와 함께 앞으로 더욱 잘 체크하고 살피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제보를 통해 더 큰 오점을 남기지 않게 해주셔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우선 LP 발매를 연기하였고 Sakamoto 측과의 연락을 통해 크레딧 및 저작권 관련 문제를 정리하겠습니다. LP 예약구매자 분들께는 별도 안내드릴 예정입니다.


 


제 개인이 저지른 일로 차질을 빚게 된 제작진 여러분들에게 사과의 말씀을 드립니다. 그리고 오랜만에 나오는 음악을 기다리셨을 분들에게 불편함과 실망을 끼쳐드려 다시 한번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유희열


 


https://entertain.naver.com/read?oid=213&aid=0001219518


댓글은 회원만 열람할 수 있습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게시판 설정
|